diskunion 용어 사전

잘사기 2014. 7. 26. 22:24

2016년 8월 추가: 

元々帯無し - 원래 OBI 없음. 일본반은 여러 릴리즈 관련 정보가 들어 있는 OBI가 포함되어있지 않으면 중고 판매가가 대폭 하락함. 그치만 원래 OBI가 없는 음반도 있는데 너 이 녀석 싼 녀석 하고 그렇게 오해 받으면 슬프잖아? 그래서 그런 친구들에게는 꼭 저 말을 덧붙여 줍니다.

------------------------

디스크유니온 오프라인 매장에서 판 한 번 사려면 안그래도 가타가나 읽기도 벅찬데 겉에 설명해 놓은 쪽지에 뭐라 써 있는 지 도저히 읽을 수가 없어 매우 답답. 일본어 모르는 사람은 A급, B급. S급(미개봉-未開封 혹은 SEALED) 정도 보고 대충 사곤 하죠. 그동안 박치기 하면서 알아낸 몇몇 용어를 정리해 봅니다.

帯 - 帯(대)자는 검색해 보니 기모노 허리에 두르는 그 혁대 같은 걸 의미하는 한자 같은데 음반이나 책, 게임 소프트로 치면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OBI, 띠지를 말함. 帯付라 하면 OBI 포함.(付(부)자는 ~포함 정도로 해석하면 무리 없음) 帯不良라 하면 말그대로 OBI 불량(조금 뜯어져서 셀로판 테이프로 다시 붙여놓은 정도?), 帯なし는 오비나시, OBI 없음.

盤 - 소반할 때 반 자로 말그대로 판때기, CD나 레코드 판때기 자체를 지칭. 盤キズ極小는 판에 기스가 조금(극소)있음. 盤質은 반질. 판 상태로 해석

ジャケット - 쟈케토. 판때기를 감싸는 자켓. ジャケット汚이라하면 자켓이 드럽다. 이런 건 굳이 해석 안해봐도 보면 알 수 있지.

インサート - 인서트. 음반 안에 들어있는 가사 등이 적혀있는 종이. インサート付き하면 인서트가 있어요.

枚組 - 우리말로 그대로 읽으면 매조인데.. 이건 몇 장 들어있나 알려주는 거임. 2枚組는 더블 LP, 4枚組는 4LP

インチ - 읽는 그대로 인치. 7インチ(7인치), 12インチ(12인치) 이건 읽기만 하면 해석은 어렵지 않고.. 응용하자면 12インチ シングル, 12인치 싱글 같이 쓸 수 있음

重量盤 - 이건 한자 읽히는 그대로.. 180g 중량반. 180グラム(구라무)로도 씀.

シュリンク - 슈링쿠? 이게 뭔가 싶긴 하지만.. SHRINK는 새 비닐판을 샀을 때 자켓을 감싸고 있는 비닐 포장을 의미함. 중고판에 シュリンク라고 달랑 써 있으면 그 비닐 포장 옆구리만 슬쩍 뜯어서 판은 꺼내 듣고 비닐 포장은 남겨져 있다는 뜻. 웃긴건 2LP 게이트폴드 자켓에도 SHRINK가 남겨져 있는 경우가 제법 있다. 게이트폴드 안은 보지도 않고 판만 꺼내 듣는다. 아우 변태들.

DLコ-ドカ-ト付 - DL은 다운로드, MP3 다운로드 가능한 코드 카드 포함

サイン入り - 사인반. autographed

オリジナル盤 - 오리지나루반. 원판.

リイシュー盤, リプレス盤 - 리이슈반, 리프레스반.

カラービニール - 컬러 비니루. COLORED VINYL

半透明盤 - 반투명반, CLEAR VINYL

スリキズ - 스리기즈. 기스는 기스인데.. 별로 심하지 않은 실기스 정도 되는 것 같음. 대충 사도 매우 무난한 판들이었음

ボーナストラック入り - 읽어보자면 보나수트래쿠이리인데 보너스 트랙 포함으로 해석하면 오케이. 간단히 ボ-トラ정도로 줄여쓰기도 하는듯.

解説付- 앞 두자는 그대로 읽히죠. 해설. 解説付는 해설지 포함.

国内ライナー付 - 국내 라이너 포함. 일본어로 쓰인 라이너 노트가 들어있음.

国内廃盤 - 국내절판. 한국 말고 일본 안에서 절판.

ステッカ-付 - ステッカ-는 읽히는 대로 홍보문구 등 적혀있는 그 스티커. 뒤에 付가 붙어서 스티커 포함 돼 있다는 거임. 뭐 고이 잘라 모셔뒀겠지.

ケ-スすれ - 케스스레?? 이게 정말 아직도 해석이 잘 안되는데.. 일본어 하는 모 후배의 예상으로는 씨디 케이스에 살짝 기스가 있다 정도 아닐까..라고 함. 사실 요즘 씨디를 잘 안사서 잘 못 본 문구이긴 하다. (추가: 일본인들도 지식인 같은데 옥션 같은데서 케스스레라고 하는데 뭔소리냐고 물어본단다. 완전 덕후 용어라 크킄. 위의 예상이 맞긴 한듯)

응용편:

ジャケット上部ダメージ有 - 자켓 상부에 데미지가 있음. 거 있잖아 안쪽에서 판 흔들려서 윗쪽 터진 거

シュリンク破れ有 - 슈링크가 부셔진 부분이 있다?? 이건 덕후가 아닌 일본인도 정말 해석하기 쉽지 않은 건데.. 위에도 설명했듯 SHRINK는 자켓을 감싸고 있는 비닐 포장을 의미. 미개봉 판인데 겉 어디에 비닐 좀 뜯어졌다 이말임. 

기타:

MFSL - Mobile Fidelity Sound Lab -_-; 모바일 피델리티에서 찍은 고음질 판

Posted by kinjyung
,